기술홍보

출연(연) 추천기술

전기차 충전소 돕는 전기관리

전기차 충전소 돕는 전기관리
작성자관리자 작성일19/11/14 (15:23)
기관명 한국전기연구원
기술내용
 
친환경 충전스테이션 구성 <자료=전기연 제공>
친환경 충전스테이션 구성 <자료=전기연 제공>

전기차는 매년 2배 이상 보급되며 충전 인프라도 비례해 증가한다. 그에 따라 동시 충전이 늘어나면 급작스러운 전기공급으로 충전스테이션 인근 전기계통에 전압과 주파수 변동을 야기할 수 있다. 따라서 충전스테이션에 전기에너지 흐름인 조류제어 기술이 요구된다. 

한편 전기차 충전은 신재생에너지로 발전한 전기를 쓸 때 전기차 보급 의의가 있으며, 에너지를 최대로 활용하는 관리기술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현 충전사업자 전기요금 제도에서 최대이익을 얻도록, 데이터학습 기반 예측기법과 최적화 기법이 적용된 충전스테이션 운영시스템 개발이 요구된다.

이런 사회변화 요구에 부응하고자 변길성 한국전기연구원 분산전력시스템연구센터 박사 연구팀은 전기차 충전스테이션 운영시스템에 적용하는 에너지관리 기술을 개발했다. 이 기술은 신재생에너지원의 출력변동에 따른 잉여전력을 에너지저장장치(ESS)에 저장해 에너지원 활용을 최대화하고 계통의 역조류를 방지한다.

 
또한 전기차 동시 충전 시 전기용량이 증가하면 충전스테이션 자체의 부하관리로 인근 계통에 미치는 영향을 완화해 배전계통 안정을 꾀한다. 이 밖에 마이크로그리드 운영과 신재생발전사업, 전기차 배터리 전력 활용인 V2G 기반 모델 등으로도 개발된 기술이 확장할 수 있다.

'친환경 전기자동차 충전스테이션 운영시스템'은 전기자동차 충전스테이션 관리시스템-일반요구사항인 'KS R 1202-1'과 일반/V2G 전기차 관련 표준 'ISO/IEC 15118'에 기반해 개발했다. 

기술은 오는 10월 30일 테크파트너링 'Open KERI, 미래를 그리다' 사업화 유망기술 설명회에 출품돼 연구팀이 직접 상담에 나선다.
 
관련특허 고속철도 변전소 피크부하 제어방법, 그 방법을 수행하는 장치 및 기록매체 외2건
권리자 한국전기연구원
Keyword #전기자동차 #충전시스템
문의처 [소속]
공동마케팅사무국
(운영기관 : (주)윕스)
[담당자]
이정수 연구원
[연락처]
042-862-6018
기술이전문의 [소속]
한국전기연구원
기술사업화실
[담당자]
강희섭
[연락처]
055-280-1191
Lab [소속]
한국전기연구원
분산전력시스템연구센터
[연구자]
변길성 박사
-

상담 및 문의하기